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워크식스] 고도몰5와 퍼스트몰 기능 개발 비교
    IT소식&팁 2019. 3. 18. 01:00

    워크식스에서는 고도몰5와 퍼스트몰의 쇼핑몰 솔루션 기능 개발 의뢰가 많습니다. 두 쇼핑몰 솔루션 중 어떤 쇼핑몰을 선택하면 좋을지 물어보시는 의뢰인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기능 개발과 관련해서 두 쇼핑몰 솔루션을 비교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고도몰5와 퍼스트몰 모두 명확한 MVC 구조를 가지는 PHP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MVC 구조가 보편화 되어 많은 분이 아시겠지만 좀 더 설명해 드리면, MVC란 모델(Model), 뷰(View), 컨트롤러(Controller)의 약자입니다. 데이터베이스를 담당하는 모델, 화면의 출력을 담당하는 뷰, 데이터 가공 및 동작을 담당하는 컨트롤러가 각각의 역할에 맞춰 분리 개발된 것을 말합니다.




    두 쇼핑몰 솔루션은 같은 MVC 구조의 PHP 쇼핑몰이지만 내용은 아주 다릅니다. 두 솔루션 모두 복잡하지만 그래도 비교하자면 고도몰5 쪽이 조금 더 복잡합니다. 이는 동일한 기능 개발을 가정할 경우 그만큼 시간이 더 소요됨을 의미하며, 시간의 소요는 곧 개발 기간이 길어진다는 뜻이고 기능 개발 비용도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고도몰5가 이렇게 복잡한 데는 크게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수많은 자동화입니다. '이렇게까지 필요한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솔루션 내에 아주 작은 기능들까지 자동화가 잘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편리하지만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여 개발자는 여러 가지 검증을 하고 기능 개발을 해줘야 합니다. 그러하니 복잡성은 어쩌면 당연할지 모릅니다.


    두 번째 이유는 프레임워크입니다. 프레임워크란 어떤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나만의 일정한 규칙 또는 골격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18년 12월 부터 고도몰은 구 솔루션인 이나무 솔루션의 신규 판매를 중단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고도몰5 솔루션을 내보이며 쉽게 기능 개발이 가능하며 자동으로 솔루션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홍보하였습니다. 이렇게 홍보한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차기 솔루션 고도몰5를 만들면서 별도의 프레임워크를 따로 개발하였기 때문에 가능했던것 입니다. 그리고 기능 개발을 위한 개발 가이드를 만들어 공개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솔루션에 독이 되어 버린거 같습니다. 늘 그렇듯 우리는 새로운 것을 배우기위해 시간을 할애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또한 쉬운 기능 개발을 목표로 하면서 기능들이 오픈되다 보니 보안 및 원할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위해 더 많은 부분을 숨기고 제한해야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구 버전의 이나무 솔루션과 달리 코어 파일들이 서버 안쪽으로 숨어 버리게 되면서 개발자가 기능 개발할때 살펴 볼수 있는 파일들이 줄어들었습니다. 물론 제공되는 개발 가이드를 보고 extends 하여 기능 개발을 할수는 있지만 제한적이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그리고 아주 가끔 가이드가 최신화되지 않아 애를 먹기도 합니다. 혹은 기능 개발을 하였는데 자동업데이트를 통해 숨겨져 있는 코어 파일들이 수정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봐선 고도몰5가 안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다른 면을 보면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최신 웹 기술이 얼마나 잘 반영되어 있는가를 본다면 퍼스트몰 쇼핑몰 솔루션이 한 수 아래입니다. 몇 년 전부터 플래시가 해킹의 도구로 이용되면서 많은 웹 브라우저들이 플래시의 사용을 제한하고 있으며, 이에 많은 웹 솔루션들이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러나 퍼스트몰 솔루션에서는 아직 플래시를 이용한 이미지 업로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대에 맞는 적절한 기술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언제 갑자기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패치라는 것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솔루션을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패치의 업데이트가 느린 감이 있습니다.




    기능 개발을 하다 보면 개발 지원영역이 아니거나 우리가 알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기술적 CS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쇼핑몰 솔루션을 선택할 때 CS 서비스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기술 CS는 퍼스트몰 쪽이 더 좋은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과거엔 고도몰의 CS 서비스가 더 좋았지만, 사업자가 바뀌면서 CS에 대한 정책도 변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기술 문의를 고도몰과 퍼스트몰에 동일하게 할 경우 고도몰의 경우 '가이드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또는 '기능 개발로 인하여 지원해드릴 수 있는 게 없습니다.' 라는 원론적인 답변만 옵니다. 사실상 기술 도움을 받기 어렵습니다. 반면, 퍼스트몰의 경우 다소 답변이 오기까지는 늦지만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개발자가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편 입니다.


    하지만 기술 CS 같은 경우는 마음먹으면 언제든 서비스의 질이 바뀔수 있는 부분이라 절대적으로 생각되진 않습니다.




    지금까지 다년간 쇼핑몰 솔루션 기능 개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한 고도몰5 와 퍼스트몰 쇼핑몰 솔루션간의 비교였습니다. 포스트를 보시고 솔루션 선택 및 기능 개발 대행사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퍼스트몰 또는 고도몰 커스터마이징 문의하기]




    copyright ⓒ 2019. 워크식스




    댓글 0

work6.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