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POS)는 오프라인에서 결제하고 판매수익과 재고를 관리하는 도구 또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포스와의 연동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온라인으로의 사업확장이나 반대로 오프라인으로 사업확장 또는 온오프라인 동시 창업을 위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생각만 가지고 포스와 쇼핑몰 연동을 시도하려 했다가 기술 상식 및 경험 부족으로 큰 비용과 많은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포스와 쇼핑몰 연동에 팁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하게 포스 업체 선정하기


포스를 서비스하는 회사들은 많으며 회사들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포스 시스템을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방식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과의 연동을 고려한 포스 업체 선정이라면 웹을 기반으로한 포스 업체인지 꼭 확인이 필요 합니다.


웹을 기반으로하지 않은 포스 업체여도 연동에는 문제가 없지만 연동을 위해 포스 업체 내에 웹 시스템을 별도로 마련해야 합니다. 이때 추가 개발 등의 이유로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반면 웹을 기반으로 한 포스 업체의 경우 웹에 특성상 연동 사례가 많아 보다 쉽게 적용되거나 추가 비용도 보다 적게 발생합니다.





포스 시스템과 온라인 쇼핑몰 중 메인 선택하기


잘 만들어진 온라인 쇼핑몰이라면 나름의 ERP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포스 시스템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 모두에 상품, 주문(판매), 결제, 재고관리, 통계, 회원(맴버쉽) DB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동하여 양쪽 모두의 DB를 사용하게 된다면 혼선이 생기게 됩니다.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메인이 되는 시스템을 결정하여 개발하는 편이 안정적입니다.





외부에서 접속 되는지 서버 파악하기


우리나라는 많은 수의 쇼핑몰이 고도몰, 가비아, 카페24, 메이크샵, CGI몰 등 임대 형태를 사용하고 있으며 단독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이런 경우 보안 때문에 DB로의 직접 접근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으며, 온라인 쇼핑몰을 메인으로 할수 없는 상황이 옵니다.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개발 방향이 극명하게 갈리기 때문에 미리 개발사에 안내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 외에도 여러가지 고려해야할 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보다 디테일한 내용은 개발 지식이 필요한 부분으로 연동 경험이 있는 개발자가 고려해야할 부분입니다.


3가지 정도의 팁만 알아둔다면 원할한 프로젝트가 됩니다.






2018/09/14 - [IT] - 취업을 위해 어떤 개발 언어를 배워야 할까?


2018/08/29 - [IT] - SW 기술자 평균임금 (2018년 9월 1일부터 적용)







[워크식스 문의하기]





copyright ⓒ 2018. 워크식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