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만들어진 PSD를 윈도우에서 열라고 할때 또는 윈도우에서 만들어진 PSD를 맥에서 열려고 할때 폰트 관련 오류가 발생할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폰트를 수정을 시도했을때 문제가 됩니다.




 










위와 같은 에러가 만났다면 폰트가 없을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폰트가 분명 있는데도 불구하고 에러가 발생할 경우가 있습니다.











레이어를 추가하여 동일 폰트로 작성해보세요. 










다르죠? 실제로 폰트 모양을 보면 다릅니다. 아래 이미지는 맥에서 작성된 포천막걸리체와 윈도우에서 작성된 포천 막걸리체를 정밀하게 비교해본 것 입니다.







위와 같이 별로 차이가 없어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어떠한 경우에는 동일한 폰트라고 믿기지 않을만큼 다르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폰트 제작 포맷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폰트 포맷 종류에는 크게 TTF(True Type Font)와 OTF(Open Type Font)가 있는데요.  폰트가 통일 되지않고 컴퓨터 사업이 치열하던 시기인 80년대에 애플이 독자적으로 만든 폰트 포맷 입니다. 하지만 이후 리눅스, 윈도우, 맥으로 시장이 정리되고 OS간 폰트가 가시적으로 문제되면서 90년대에 통일된 OTF 포맷을 공동으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윈도우에선 아직도 TTF를 기본 폰트로 채택하고 있고 맥에서 윈도우로 또는 윈도우에서 맥으로 문서 및 파일을 보냈을때 문제가 되는것 입니다. 하지만 다행 스럽게도 윈도우에서 OTF 포맷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린 다음과 같이 대처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방법1 : 폰트가 TTF 형식 OTF 형식 두가지로 제공될 경우 


1. C: 로 이동 > Windows > Fonts 폴더 내에서 문제가 되는 폰트를 삭제 합니다. 

2. OTF 폰트를 다운로드 받아서 윈도우에 설치 해줍니다.

3. 포토샵을 재실행 후 폰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방법2 :  폰트 설치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경우


1. C: 로 이동 > Windows > Fonts 폴더 내에서 문제가 되는 폰트를 삭제 합니다. 

2. 맥에서 폰트를 설치 합니다.

3. 파인더에서 Macintosh HD > 라이브러리 > Fonts 폴더에서 설치된 폰트를 복사하여 데스크탑에 붙여넣기 합니다.

4. USB 또는 메일로 폰트를 보냅니다.

5. 윈도우에서 폰트를 다운로드 받아 C: 로 이동 > Windows > Fonts 폴더에 옮겨 놓습니다.

6. 포토샵을 재실행 후 폰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포천막걸리체에 관심 있는 분들은 포천시청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수 있습니다.

http://www.pocheon.go.kr/www/contents.do?key=5582





copyright Ⓒ 2018. 워크식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