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을 제작하려면 얼마나 비용이 들까요? 아마도 생각하시는 것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어플에는 크게 안드로이드 폰용과 아이폰용으로 두가지를 만들게 되는데요. 

하나 만드는데 평균 300만원의 견적을 받아보시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플 하나 만드는데 이렇게 비싼 걸까요?


우선 첫째는 노동력 입니다. 어플도 소프트웨어의 종류 입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제작 비용과 마찬가지로 비용 산출 방법은 제작 기간 제작 참여 인원 수에 비례하게 증가하게 되는데 어플은 제작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 입니다. 


둘째는 유지비용 입니다. 어플 제작이 완료되면 안드로이드는 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은 앱스토어에 어플을 올려 놓아야 고객들이 설치하여 사용이 가능 합니다. 그런데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 어플을 올려 놓으려면 개발자 계정이 필요하며, 개발자 계정은 유료 입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최초 25달러가 필요하며 아이폰의 경우는 매년 99달러의 비용이 개발자에게 발생하기 때문 입니다.


셋째는 플레이스토어(또는 앱스토어) 승인 입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 어플을 올리면 스토어에서 바로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면 구글(안드로이드) 애플(아이폰)에서 스토어에 올린 어플이 정상적인 어플인지 악성 어플은 아닌지 검토하기 때문 입니다. 흔히들 승인 과정이라고 부르는데 승인 통과하기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실패하면 어플은 스토어에 올라가지 않고 당연히 검색도 되지 않게 됩니다. 이런 경우 제작사는 다시 어플을 제작해서 승인을 요청하고 실패하면 다시 만들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어플 제작 비용을 줄이는 방법은 없을까?


어플을 제작을 의뢰 하시려는 많은 분들이 쇼핑몰을 운영중이신 분들이라고 생각 됩니다. 그렇다면 모바일웹 사이트 하나씩은 모두들 있으십니다. 모바일 사이트를 활용하면 제작 비용을 절대적으로 줄일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도 아이폰도 웹뷰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어플 안에 웹화면을 보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는 것으로 모바일웹을 마치 어플처럼 보이도록 사용자가 착각하게 만드는것 입니다. 방법은 일일이 별도의 페이지를 만들지 않아도 되고 제작 기간도 많이 단축되어 매우 효과적인 방법 입니다.


하지만 모바일웹에서 정상적으로 동작 하던 기능들이 어플의 웹뷰 안으로 들어오면 일부 동작하지 않거나 오류를 발생하는 부분이 있어서 이런 부분들은 개발자들이 하나하나 찾아서 수정개발을 해주는 과정이 필요하긴 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방법은 괜찮은 방법으로 웹앱 또는 하이브리드앱이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어플제작문의하기]




Copyright (c) 2017 워크식스

+ Recent posts